10년 이상 대학원에서 그리고 회사에서 ESS를 다루고 있지만 독일차 제조업이 맛이 가고 있다는 증거가 서서히 드러나는것 같습니다.
기존 내연기관에서 핵심은 엔진이지만 전기차로 넘어오면서 독일제조사들은 핵심 동력원에 대한 대비가 전혀되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명차라고 생각하는 거의 모든차가 독3사나 플래그쉽 브랜드일텐데... 중국이 세계의 공장역할을 수행하기시작한 후
독일 제조업의 선택은 중국시장으로의 진출과 중국기업과의 합작이었습니다.
비교적 전기차 시장이 초반이었던 싸드보복이 일어나던 시기에 중국 배터리 업체는 거의 강도질에 가까운 공산당정부의 보조금 정책과
한국기업의 배터리 및 제조사를 노골적으로 고사시키려 했던 시절이 있습니다.
어느정도로 급진적이었냐면 중국 상하이와 같은 대도시에서 차를 구매하려면 먼저 번호판을 사야하는데, 이 가격이 한화로 천만원 돈이고
이마저도 번호판을 신청하고 수령하는데 1~2년이 걸렸다고 합니다.
사실상 중국 최상위 도시의 부유층이 아니면 차량소유는 꿈도 꾸지 말라는 뜻인데, 이 시기 중국에서 중국인이 중국산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에는
번호판 비용을 면제해주고 몇년을 대기해야 하는 행정절차도 파격적으로 면제해줘버립니다.
보통 완성차 업계의 품질요구사항이라는게 배터리를 개발한다고 해서 바로 차량에 탑재되는것이 아니라 여러용도로 단계를 거쳐
안정성이 보증된, 즉 수년간의 운영데이터! 트랙레코드가 있어야지만 차량에 탑재될수 있었지만 값싸게 찍어내고 보는 중국산 전기차에
그런 절차가 있었을리 만무했고, 비교적 안전하다고 하는 인산철 배터리에서조차 불이 엄청나게 나기 시작합니다.
불이 난 사례는 훨씬 많지만 공산주의 국가에서 그런사고는 쉬쉬하고 보도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중국시장에서 돈을 벌어야 하는 독일 제조사들은 이런 검증들은 거치치도 못한 CATL 811 배터리를
탑재하기 시작합니다. 이번에 화재가 발생한 벤츠브랜드가 그렇고, 사실상의 명차 반열에 있는 포르쉐 마칸 또한 동일한 배터리를
장착하고 국내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통상 신제품 배터리가 차량에 탑재되기까지는 먼저, 충방전 조건이 극악인 전동공구에 먼저 사용되고, 전동스쿠터, 오토바이,
소형전기차, ESS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트랙레코드를 확보한 후 탑재되지만, 중국시장에 눈이 먼 독일 제조업들은
그런 부분은 상큼하게 건너뛰고 탑재했으며, 테슬라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비교적 불이 덜난다는 인산철 배터리도 국내 언론과 공매도의 정당성을 확보해야 하는 증권사들의 장난질로 국내배터리가
매우 불리한것처럼 날조선동을 일삼고 있는데, 보통 배터리 열폭주 시험규격인 UL9540 규격으로 화재시험을 수행해본 결과
인산철 배터리도 3원계에 비해 관통과 부러뜨리는 시험에 강건할 뿐, 보통의 셀화재 원인인 과충전, 열충격에는 동일한 빈도로
화재가 발생합니다.
환경을 생각해서 전기차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그것이 명차로 소문난 독3사 제품 혹은 포르쉐같은 플래그쉽 모델일지라도
당분간 탑재된 배터리의 제조사가 어디인지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출처 : 오유-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