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국군통수권을 비롯한권한대행권한이 한권한대행에게 돌아갔다.
헌법재판소가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안을 24일 기각 5, 각하2, 인용 1 의견으로 기각했다.
한 총리는 즉시 직무에 복귀해 대통령권한대행직을 수행한다.
것처럼 명태균 특검법안은 그 위헌성이 상당하고, 형사법 체계의 근간을 훼손할 수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최권한대행은 2024년 12월대행직을 맡은 이후 8번째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명태균 특검법은 지난 대선과 총선 등에서 명태균 씨의 불법 여론조사 의혹.
이때 취재진과 만나 도어스테핑 형식으로 복귀에 임하는 각오를 먼저 짧게 전할 가능성이 있다.
이후엔 대통령권한대행직을 맡아온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으로부터 현안과 관련한 업무 보고를 받고, 국무위원간담회나 임시국무.
최상목권한대행 체제에서 지난 2월 6일 처음 설치한 민생경제점검회의에 대한 주재도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최 부총리는권한대행직을 마무리하기 직전인 주말에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3차 회의를 주재하고 전국으로 번진 산불에 대응했다.
구성된 경우, 대통령 기준으로 의결정족수를 따지는 것이 헌법의 취지에 부합한다는 게 두 재판관의 견해다.
한 총리는 대통령권한대행직을 수행하던 지난해 12월27일 탄핵소추됐다.
당시 국회는 한 총리 탄핵소추안을 재적 의원 300명 중 192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만 재판관 2명은 '각하' 의견을 내권한대행 탄핵 정족수는 대통령 요건이 맞는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한 총리는 대통령권한대행직을 수행하던 지난해 12월 27일 탄핵소추됐다.
당시 국회는 한 총리 탄핵소추안을 재적 의원 300명 중 192명이 참석한 가운데 찬성.
이에 따라 최 부총리에 대한 탄핵소추 안건도 상정되지 않았다.
그러나 민주당은 최 부총리가 대통령권한대행직을 내려놓은 상황이어서 탄핵소추의 실익이 없다는 지적에도 최 부총리의 헌법재판관 미임명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는 입장이다.
석 달이 넘도록 내란 상설특검 후보 추천 의뢰도 하지 않았다.
대통령실 초대 경제수석비서관으로 일한 최 부총리가권한대행직을 맡으면서 대통령비서실장 등의 업무 보고를 받아야 하는 위치가 된 것이 근본적인 한계였다는 분석도 있다.
있게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여야의 초당적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말부터 대통령권한대행직을 맡던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제외한 채 국정협의회를 진행해 왔다.
헌법재판소가 지난달 27일 ‘마은혁.